[스프링 핵심 원리] 1.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2022. 5. 13. 02:16ㆍWeb/Spr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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velog에서 옮겨온 글 입니다.
원본 날짜: 2022-03-05T19:10:44.847Z
김영한님의 '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' 강의를 듣고 정리한 글 입니다.
스프링의 진짜 핵심
-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
- 즉, 스프링은 좋은 객체 기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"스프링에 종속적으로 개발하고, 객체지향적으로 개발하지 못하는 것은 스프링을 잘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"
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객체 지향의 특징
- 추상화
- 캡슐화
- 상속
- 다형성
다형성
"유연하고, 변경이 용이"
역활과 구현을 분리
- 클라가 인터페이스만 알면 됨
- 클라가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됨
- 클라는 내부 구조가 변경 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음
- 클라는 구현 대상이 바뀌어도 영향을 받지 않음
다형성의 본질 =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다형성의 한계
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소용없음 =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SOLID
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. (ex -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)
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-> 그럼에도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- 따라서,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 = "스프링 DI 컨테이너"
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구현체는 인터페이스의 의도된 규약을 지키면서 구현되어야 한다는 뜻. (ex -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)
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프로그래머는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”
-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함
- DI(Dependency Injection)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- DI 컨테이너
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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